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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가 바꾼 글로벌 럭셔리 비즈니스 - 보스턴컨설팅그룹·알타가마, 럭셔리시장 트렌드 변화 분석

작 성 자
협력지원팀
조 회 수
28
작 성 일
2020-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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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글로벌 럭셔리 소비 35~40% 감소

2022~2023년까지 2019년 수준 회복 어려워

캐주얼 및 화장품, 2년 내 정상화 VS 시계·보석·가죽제품 더뎌

 

포스트코로나시대는 고고함의 상징이자 변화를 거부하던 럭셔리 브랜드에도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최근 보스턴컨설팅그룹(Boston Consulting Group)은 서구와 중국의 양극화, 서비스의 디지털 개인화, 중고 및 렌탈시장의 호황 등 글로벌 럭셔리 시장에서의 전망을 내놓았다. 

 

보스턴컨설팅그룹은 지난 6월 23일 이탈리아 럭셔리브랜드위원회 ‘알타가마(Altagamma)’와의 화상 회의에서 코로나로 인한 글로벌 럭셔리 마켓의 트렌드 변화를 분석한 보고서(True-Luxury Global Consumer Insight Summary of the BCG-Altagamma 2020 Study)를 공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럭셔리 산업의 손실은 점진적으로는 회복세지만 2022년이나 2023년까지는 2019년 상태로 되돌아가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제품군에 따라 회복 속도를 차이가 발생할 것이며, 특히 캐주얼 및 화장품 부문은 2년 내 정상적으로 돌아올 수 있으나, 시계 및 보석류, 가죽제품은 회복시간이 좀 더 오래 걸릴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2025년까지 럭셔리 시장 소비의 55%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던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의 구매력이 코로나19로 인해 감소하면서 럭셔리 시장의 회복은 지체될 것으로 전망했다. 당초 2020~2022년 사이 연간 3.2% 성장률 기대치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성장곡선이 급격히 하강하고 있다고도 강조했다.

 

글로벌 럭셔리 시장 관계자에 따르면 2020년 글로벌 럭셔리 관련 소비가 35~40%까지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호텔, 여행 및 크루즈 관련 소비는 40~60%까지 급감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러한 시장 환경을 토대로 보스턴컨설팅그룹의 글로벌 럭셔리 시장에서의 예상되는 5가지 트렌드에 따르면 첫째, 서구와 중국 사이의 양극화 심화다. 유럽과 미국 대다수 소비자들은 더 신중한 소비와 타임리스 브랜드에 대한 구매에 치중할 것이며, 중국 소비자들은 더 매력적이고 화려한 브랜드에 지갑을 열 것이라고 전망했다.

 

둘째, 장기적으로는 지속가능한 개발과 성장에 대한 관심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코로나 팬데믹을 경험한 소비자들은 지속가능성을 선호하면서 더 선택적으로 변화할 것이다. 따라서 럭셔리 브랜드들은 환경을 존중하는 제조 프로세스를 보여줄 뿐 아니라 사회적 영역과 다양성에 대한 책임 있는 접근이 요구될 것이다.

 

셋째, 온라인 구매 또는 ‘클라이언텔링 2.0(Clienteling 2.0, 소매고객지원)’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는 디지털 개인화에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클라이언텔링은 고급 백화점과 독립 부티크에서 오랫동안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해온 개인 쇼퍼들이 제공하는 일대일 서비스다. 

 

럭셔리 소비자들은 부티크 매장에서 존중 받듯이 디지털 영역에서 마찬가지 수준의 대우를 기대한다. 이런 맥락에서 브랜드는 데이터, AI, 고급 분석 측면에서 실질적인 노력을 이어가야 할 것이다.

 

넷째, 온라인 가속화와 매장 내 경험의 균형을 유지하는 새로운 쇼핑 방정식이 이어질 전망이다. 전자상거래 판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은 온라인에서도 고급 상품 구매를 고려하고 있다. 따라서 럭셔리 브랜드들도 온라인과의 연결고리를 만들어야 한다. 다만 온라인 연결은 독점적인 것으로 인식되어야 하며, 리셀러가 제공하는 것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다섯째, 중고 및 렌탈 시장은 호황을 맞을 것으로 전망된다. 결국 브랜드 자체가 이 시장을 대신해야 한다. 이를 통해 브랜드 가치를 유지하고 신규 고객을 확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출처 : TIN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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