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닫기

섬유정보

2018 이업종 융합비즈니스기반 조성사업 성과

작 성 자
섬유정보팀
조 회 수
31
작 성 일
2018-12-04
첨부파일

   한국섬유개발연구원은 지난 2015년부터 4년간 대구광역시의 지원을 받아 “이업종 융합 비즈니스 기반 조성사업(총괄책임자, 김희동팀장)”을 진행하였는데, 총 116개 기업을 지원하여 관련 시제품 매출액 약 140억원을 달성하였고, 이에 관련된 지식재산권 39건 출원, 신규 고용 창출 305명의 성과를 일궈내어 침체된 지역 섬유산업에서 큰 성과를 이룬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

   최근 추진 과제중 대표적인 지원기업은 대구시 테크노파크에 위치한 자동부품 업체인 ㈜라지는 “고함량의 장섬유 강화 열가소성 복합재 제조 기술 개발 및 prepreg 개발” 사업을 진행하여 복합재료 개발을 성공하였는데, 개발된 제품을 자동차 천정 내장재에 적용함으로서 자동차의 경량화, 내열, 흡음 기능을 향상시킴으로써, “고효율 저연비 차량” 개발에 큰 역할을 하였다. 또한 발명 제품과 관련하여 특허출원을 하였으며, 현재 국내 자동차 기업 H社와 K社의 차량 Sunshade에 적용되어 친환경 자동차 부품으로 인증 받고 있다. 본 사업을 통하여 2017/2018년 11월 현재 매출 600백만원, 고용창출 5명의 성과를 달성  하였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대구시 서구 비산염색공단에 위치한 기능성 가공업체인 영풍화성(주)는 재귀반사 기능과 동시에 투습, 방풍 및 방수기능을 구현하고, 재귀반사 제품의 취약점인 마모강도에서도 코팅 전처리 조건을 확립하여 20,000회 이상의 내구성을 확보한 아웃도어용 프리미엄급 다기능 섬유소재 제품을 개발하였다. 따라서 기존 재귀반사를 위해 혼입하는 무기물(글라스비즈)로 인한 마모강도 저하에 따른 내구성 유지와 패턴의 불균일 현상을 해결할 수 있었다.
 

   현재 국내외 대형 아웃도어 브랜드 ADIDAS, NEPA, 스케쳐스 등에 납품하고 있으며, 본 사업을 통하여 2017/2018년 11월 현재 307 백만원의 매출과 16명의 고용창출이 발생하였다.


 
  
<영풍화성(주)에서 개밸한 재귀반사 적용하여 판매중인 아웃도어 제품> 


   본 사업은 대구 경북지역 116회원사를 대상으로, 이업종 융합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참여기업 커뮤니티 활성화 사업, 신제품 개발을 위한 창조제품 성능개선개발사업, 마케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내외 프로모션 지원 등 창조제품 개발 활성화를 위한 One-stop 지원 업이 추진되고 있다.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햐여 만족하십니까?
평가

연구원소개 연구개발 시험분석 설비안내 기업지원 섬유정보 인력양성 참여마당